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ISFP 유형

by 에이스토리 2022. 11. 29.
반응형

mbti isfp
ISFP &nbsp;유형은 조용하고 다정하며 친절하다. 자신의 가치를 중요시 여기며, 의미 있는 일이나 사람에게 헌신적이다. 자신과 타인의 정서에 민감하며, 어려움에 처한 사람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현재의 순간을 즐기며, 논쟁이나 갈등을 싫어한다.

 

1. ISFP 유형의 선호 지표

mbti isfp

 

 

2. ISFP 유형의 특성

ISF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조용한, 부드러운, 겸손한, 융통성 있는, 감각적인, 현실적인, 조화로운, 적응하는

 

ISFP 유형은 마음이 따뜻하고 주변 사람에게 관대합니다. 처음에는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기에 무뚝뚝해 보일 수 있지만, 가깝고 신뢰하는 사람에게는 부드럽고 따뜻하게 대합니다.

 

특별한 경우 외에는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려고 하며, 자신의 의견이나 가치관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불행이나 고통에 쉽게 공감하지만, 때로는 이것이 지나쳐 자기 일도 아닌 주변의 일에 과도하게 얽매이기도 합니다.

 

타인을 아프게 할 바에는 차라리 내가 아픈 게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은 이러한 ISFP의 모습을 보면서 부드러운 위로를 받습니다.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자, 감정이 상하더라도 이를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ISFP 유형은 주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잘 관찰하는 편이며, 오감을 통해 색깔, 선, 구조, 명암, 동작, 소리 등을 구분하는 데 예리한 면을 보이기도 합니다.

 

정해진 틀이나 수직적인 구조 또는 엄격한 규율을 견디기 힘들어하는 반면에, 자유롭고 융통성 있는 분위기에서는 활기를 되찾습니다.

 

여기에 서로를 정서적으로 격려해주는 분위기가 더해지면 더욱 만족해합니다. 추상적인 미래의 삶보다는 현재의 삶에 충실하며 작은 것에서도 의미와 기쁨을 찾습니다.

 

 

3. ISFP 유형의 학습 및 직업

ISFP 유형은 실제로 해 볼 수 있는 체험을 통해 가장 잘 배우며,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집니다.

 

타인을 돕거나 인간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학습 주제를 선호합니다. 반면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분야에 대해서는 흥미가 덜 한 편입니다.

 

엄격하거나 경쟁하는 분위기 속에서 공부하기보다는 서로 협력하며 공부하기를 원합니다. 자신에게 개별적으로 다가오고 정서적으로 대해주는 교사를 선호하며, 그 교사의 과목에서는 최선을 다합니다.

 

조용하게 집중할 수 있는 학습 또는 직무 환경을 좋아합니다. 사람에게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언어보다는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 기여하고자 합니다.

 

ISFP 유형은 모든 직업에 적응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좀 더 선호하는 직업을 몇 가지 고르면, 의사, 간호사, 기계공, 목수, 비서, 종교인 등입니다.

 

 

4. 조직에서의 ISFP 유형

조직에서 ISFP 유형은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 동료를 먼저 배려한다.
  • 자기 일은 끝까지 해낸다.
  • 작은 일도 꼼꼼하게 처리한다.
  • 협동해서 일을 해 나가려 한다.
  • 조직의 인간적 측면에 주의를 기울인다.
  • 민주적인 리더십을 선호한다.
  • 비판하기보다는 칭찬하는 편이다.
  • 동료를 진심 어린 마음으로 조용히 설득해 나간다.
  • 얌전하고 협조적이면서 예의 바른 동료를 선호한다.
  • 자신과 같은 뜻을 가진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 필요한 경우에도 타인을 비판하지 못하고, 자기를 비판한다.
  • 상처를 쉽게 받고, 공사를 구분하기 어려워하기도 한다.

 

반응형

 

5. 가정에서의 ISFP 유형

ISFP 유형은 가정에 헌신적이고, 가족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최대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에서 기쁨과 행복을 느낍니다.

 

또한 이들은 배우 자건 자녀 건 관대하게 대하고 부드럽게 말하며 배려심이 깊습니다.

 

ISFP 유형의 부모는 자녀에게 원칙과 규범을 따르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자녀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이를 지지하는 편입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이들은 권위적인 부모보다는 친구 같은 부모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녀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자녀가 힘들어할 때는 정서적으로 공감하고 위로합니다.

 

다만 자녀가 자신의 의견에 반하는 행동을 할 때 곤란을 느끼며, 이를 설득하는데 많이 힘들어합니다. 또한 이로 인해 관계가 깨진 것 같은 기분에 더 괴로워하기도 합니다.

 

 

6. ISFP 유형이 개발할 점

각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호 경향만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의도치 않게 오해를 사고 그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ISFP 유형은 때때로 과도하게 타인을 배려하고 겸손해서, 자신의 욕구를 살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삶에서 욕구불만이나 무언가 계속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욕구를 정당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욕구를 채우기 위해 타인에게 요구하는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자신을 칭찬하기보다는 비판에 빠지거나 자신이 이뤄낸 성과를 지나치게 과소평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신과 타인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비교하는 연습을 하면, 자신의 역량 중에서 자부심을 가질만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ISFP 유형은 갈등상태를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갈등에 직면하고 상대의 부정적인 반응을 생산적으로 풀어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이는 것 그대로를 받아들이기보다는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7. ISFP 유형을 대할 때

ISFP 유형은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남들은 답답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들은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자신의 생각을 조심스럽게 나눌 수 있는 상대에게 신뢰를 느낍니다.

 

ISFP 유형은 지금 이 순간의 현실을 먼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차원의 이야기보다는 지금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소재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논쟁적인 논조로 강하게 의견을 제시하기보다는, 이들은 정서적인 측면으로의 섬세한 접근을 좋아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조심스럽게 다가갈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조용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MBTI> ISFJ 유형

 

<MBTI> ISFJ 유형

1. ISFJ 유형의 선호 지표 2. ISFJ 유형의 특성 ISFJ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전통적인, 조직적인, 참을성 있는, 실제적인, 꾸준한, 보호하는, 세부적인, 동정어린 ISFJ 유형은 어떤 조직에 소속되었을 때

arhim123.com

<MBTI> INFP 유형

 

<MBTI> INFP 유형

1. INFP 유형의 선호 지표 2. INFP 유형의 특성 INF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부드러운, 깊이 있는, 융통성 있는, 창의적인, 공감하는, 호기심 있는, 감수성이 풍부한,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는 INFP 유형은

arhim123.com

<MBTI> ISTP 유형

 

<MBTI> ISTP 유형

1. ISTP 유형의 선호 지표 2. ISTP 유형의 특성 IST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실용적인, 실제적인, 현실적인, 독립적인, 분석적인, 즉흥적인, 상황에 따른, 효율적인 ISTP 유형은 객관적이고 논리적이며

arhim123.com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ENTP 유형  (0) 2022.11.29
<MBTI> ENFP 유형  (0) 2022.11.29
<MBTI> INTJ 유형  (0) 2022.11.29
<MBTI> ENTJ 유형  (0) 2022.11.29
<MBTI> ENFJ 유형  (0) 2022.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