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INTP 유형

by 에이스토리 2022. 11. 28.
반응형

mbti intp
INTP &nbsp;유형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다. 관심분야에 대해서는 문제해결에 깊이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추상적인 개념과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다. 자신의 생각을 조용히 보유하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한다.

 

1. INTP 유형의 선호 지표

mbti intp

 

 

2. INTP 유형의 특성

INT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논리적인, 분석적인, 지적 호기심이 많은, 이론적인, 사색하는, 독창적인, 자기 결정에 의한, 차분한

 

INTP 유형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인 비평을 선호합니다. 하나의 데이터를 보더라도 관계된 여러 정보를 통합한 시스템으로 인식하며, 시스템을 원활하게 작동시키기 위한 시스템 개선에 관심이 많습니다.

 

시스템 개선을 위해서 기존의 방식을 사용하기보다는, 새로운 지식으로 구현된 현대적인 방식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지적인 호기심이 많고 추상적인 이론을 다루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지적인 차원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빠르고,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끊이지 않습니다.

 

경험이나 체험보다는 책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편이며, 많은 시간을 생각에 파묻혀 보내기도 합니다.

 

때로는 삶과 우주에 대한 깊은 사색에 잠기는가 하면, 매우 복잡하고 현실에서 보기 힘든 엉뚱한 생각에 심취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말보다는 논리적이고 분명한 논조의 글로 표현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관심 있는 분야에는 즉흥적이고 순간적으로 몰두하는 반면에,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가는 것은 불편해합니다.

 

보고서를 쓰더라도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쓰기보다는 늘 관련된 정보를 염두에 두고 있다가 한순간에 폭발적으로 작성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INTP 유형은 사교활동이나 개인적인 관계를 맺는 것에 관심이 적은 편이며, 타인의 감정이나 욕구를 알아채는 것에 서툰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틀에 박힌 일상이나 세세하고 일상적인 일에도 쉽게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편입니다.

 

 

3. INTP 유형의 학습 및 직업

INTP 유형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집중할 수 있는 영역은 추상적인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분야입니다.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작업에 흥미를 느끼며, 실용적인 주제보다는 이론적인 주제를 선호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적인 호기심이 많아서 끊임없이 관심분야를 탐구하는 것을 즐깁니다.

 

평소에는 조용하고 과묵하지만, 관심분야에 대해서 말을 할 때는 매우 열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이때 타인은 의외의 모습에 놀라기도 합니다.

 

집단 활동보다는 혼자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선호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소유한 교사를 존중합니다.

 

INTP 유형은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직업을 선호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료를 요약하고 일반화시켜 패턴을 파악하여 모델을 만드는 일을 즐기는 편입니다. 위계질서가 중요하지 않는 직업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INTP 유형은 모든 직업에 적응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좀 더 선호하는 직업을 몇 가지 고르면, 법률가, 연구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과학자, 통계학자, 시스템 분석가, 기획 컨설팅 등입니다.

 

 

4. 조직에서의 INTP 유형

조직에서 INTP 유형은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 업무를 논리적으로 분석한다.
  •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문제의 핵심을 파악한다.
  • 조직 차원의 복합적인 시스템을 설계한다.
  • 복잡한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한다.
  • 사생활이 보호되고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선호한다.
  • 전문적인 지식을 나눌 수 있는 동료를 선호한다.
  • 융통성 있고 자유로운 업무환경을 좋아한다.
  • 남들이 하지 않는 새로운 일에 관심을 갖는다.
  • 조직의 공평성과 공정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 본인이 관심 갖는 직무에는 더욱 열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 동료를 대할 때 너무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경우가 있다.
  • 개인의 공간이 없거나, 세세함을 필요로 하는 업무는 힘들어한다.

 

반응형

 

5. 가정에서의 INTP 유형

INTP 유형은 가정에 충실하고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표현을 많이 하지는 않지만, 가족이 필요로 하는 것을 조용하게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생각은 매우 복잡하게 하면서도 표현은 너무 간단명료하기 때문에, 감정을 말로 풍부하게 표현하고 정서적인 유대관계를 맺는 것은 다소 서툰 모습을 보입니다.

 

INTP 유형의 부모는 지적인 호기심이 많아 자녀가 흥미 있어하는 무언가를 함께 할 때는 본인도 즐겁게 참여하곤 하지만, 그것이 반복될 때는 지루해하기도 합니다.

 

마치 동료와 아이디어를 나누듯 자녀와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녀의 독립성, 자율성, 지적인 발달과 자립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가사는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6. INTP 유형이 개발할 점

각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호 경향만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의도치 않게 오해를 사고 그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INTP 유형은 이론적이고 비판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는 사소하거나 지엽적이더라도 과도하게 몰두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일의 진행을 더디게 하고 때로는 팀워크나 동료와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INTP 유형은 자신이 유능한 사람이 되기를 강렬히 바라는데, 자신을 평가하는 기준이 높아 스스로에게 가장 혹독한 비판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과 이뤄낸 성과를 적절히 평가하지 못하고 늘 부족하다고 여긴다면, 쉽게 무력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한 발 물러서 자신을 바라본다거나, 자신을 현실적으로 평가해 줄 수 있는 가까운 사람에게 조언을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INTP 유형은 자신의 감정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의 감정을 헤아리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는데, 감정은 논리나 분석으로 설명되지 않는 영역이라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7. INTP 유형을 대할 때

INTP 유형의 대화 내용은 때론 너무 추상적이고 이론적이어서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들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먼저 이들의 식견을 인정하고, 이들의 입장을 예를 들어서 일목요연하게 말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관점에 관심을 가진 사람에게 내용을 전달할 때 기쁨을 느끼기 때문에, 당신에 대한 마음이 열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들의 가장 큰 장점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입니다.

 

이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싶다면, 복잡하고 까다로운 문제를 화제로 삼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상적이고 세세한 일을 강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들의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INTP 유형은 사교활동보다는 혼자 있는 시간을 선호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어려워하기 때문에, 이들이 비판적인 의견을 내는 것은 상대에 대한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ISTJ 유형  (0) 2022.11.29
<MBTI> ISTP 유형  (0) 2022.11.28
<MBTI> INFP 유형  (0) 2022.11.28
<MBTI> INFJ 유형  (0) 2022.11.28
<MBTI> ISFJ 유형  (0) 2022.1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