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ESTJ 유형

by 에이스토리 2022. 11. 30.
반응형

mbti estj
ESTJ &nbsp;유형은 객관적이고 논리적이며 현실적이고 실용적이다. 추진력 있는 행동으로 결과를 지향한다.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업무와 사람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구조화하는 데 관심이 많다.

 

1. ESTJ 유형의 선호 지표

mbti estj

 

 

2. ESTJ 유형의 특성

ESTJ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논리적인, 주도적인, 체계적인, 객관적인, 실제적인, 조직화된, 빨리 결정하는, 절차에 의한, 추진하는

 

ESTJ 유형은 구체적이고 사실적이며 논리적입니다. 비합리적이거나 일관성이 없는 상황을 쉽게 파악하고 개선하려 합니다.

 

미래의 가능성보다는 현재의 사실을 추구합니다. 이에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관심이 많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때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판단하고 목표를 설정한 뒤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계획을 설계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입니다.

 

계획이 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시간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규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전통과 권위를 존중합니다.

 

빠른 판단과 주도적인 모습으로 다른 사람을 이끌고 지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결과를 중시해서 무엇보다 성과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3. ESTJ 유형의 학습 및 직업

ESTJ 유형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집중할 수 있는 영역은 구체적인 사실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실에 적용하는 분야입니다.

 

반면 너무 추상적이거나 통찰과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수업은 어려워하는 편입니다. 학습 목표를 분명히 하고, 체계적으로 계획이 짜여있는 학습과정을 선호합니다.

 

학습 계획이 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마감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들은 일관성 있고 공정하며 해당 과목에 박식한 권위 있는 교사를 선호합니다. 현실적인 것으로 보상을 받았을 때 학습능률이 더 오르는 모습을 보입니다.

 

ESTJ 유형은 업무에 대한 결과를 빠르게 확인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잘 조직화된 집단속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이 직접 목표를 세우고 결정을 하며 필요한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업무에 거부감이 없습니다.

 

ESTJ 유형은 모든 직업에 잘 적응할 수 있지만 좀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분야를 몇 가지 고르면, 행정, 관리, 제조, 생산, 건설, 자기 사업 등입니다.

 

 

4. 조직에서의 ESTJ 유형

조직에서 ESTJ 유형은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 비합리적인 결함을 잘 찾는 편이다.
  • 논리적인 방법으로 비평한다.
  • 단계가 명확하게 있는 방법으로 업무를 추진한다.
  • 조직화된 환경 속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 지시적인 리더십을 추구하며 결정을 빨리 내린다.
  •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일에 접근한다.
  • 성과를 빨리 제시하는 동료를 선호한다.
  • 일을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것을 미덕으로 삼는 경우가 있다.
  • 사람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구조화한다.
  • 속도를 중요시하다 보니 정확도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 변화의 필요성에 예민하지 못하다.
  • 너무 일 중심적이어서 함께 일하는 사람의 감정을 소홀히 할 수 있다.

 

반응형

 

5. 가정에서의 ESTJ 유형

ESTJ 유형은 가정에 충실하고 책임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기가 고생을 하더라도 본인이 해야만 하는 역할이라 생각하면 그 역할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가족 규칙을 설정하고 그것을 따르고자 하며, 배우자와 자녀도 그러기를 기대합니다. 명절, 생일, 제사 등 집안 행사를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주최합니다.

 

ESTJ 유형의 부모는 성공적인 삶이란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이루어가는 것이라 여기기 때문에, 자녀에게 이에 대한 방법을 가르치거나 또는 직접 모델이 되기도 합니다.

 

자녀의 성공에 큰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서 어린 자녀의 스케줄을 직접 관리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성향 탓에 자녀가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지켜보거나 허용하는 것을 어려워해서 자녀와 갈등을 겪기도 합니다.

 

 

6. ESTJ 유형이 개발할 점

각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호 경향만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의도치 않게 오해를 사고 그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ESTJ 유형은 변화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기존의 원칙과 계획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변화는 종종 더 나은 결과물을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정보나 아이디어, 환경의 변화가 있을 때 기존의 원칙과 계획이 여전히 효과적인지를 늘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ESTJ 유형은 일과 성과만을 과도하게 추진하다 보면, 주변 사람의 정서나 개별적인 상황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과 함께 일을 할 때는 어떻게 하면 시너지를 올릴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만 합니다.

 

그리고 앞장서고 이끄는 리더십과는 다르게 민주적인 리더십이 때로는 일의 효율성을 높이고 팀워크를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습니다.

 

동료들이 목표 달성에 충분히 몰입할 수 있도록 의견이나 감정을 살피고, 때로는 비판적 의견도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격려, 칭찬, 인정은 좋은 자극제가 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합시다.

 

 

7. ESTJ 유형을 대할 때

ESTJ 유형에게 감정과 정서만으로 접근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혹여나 그들의 마음이 상하지 않을까 감정 흐름에만 초점을 맞춰 에둘러 표현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ESTJ 유형은 사실과 논리를 바탕으로 한 명확한 주장에 더 귀를 기울입니다. 정확하고 솔직하게 표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누고자 하는 내용의 논점을 유지하고, 단계에 따라 핵심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제시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ESTJ 유형과 약속을 하였으면 가능한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필요하고, 변경이 있을 때는 반드시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MBTI> ESFP 유형

 

<MBTI> ESFP 유형

1. ESFP 유형의 선호 지표 2. ESFP 유형의 특성 ESF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융통성 있는, 쾌활한, 우호적인, 명랑한, 사교적인, 표현을 좋아하는, 협력하는, 개방적인, 낙천적인 ESFP 유형은 사람을 좋아

arhim123.com

<MBTI> ESFJ 유형

 

<MBTI> ESFJ 유형

1. ESFJ 유형의 선호 지표 2. ESFJ 유형의 특성 ESFJ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사교적인, 계획적인, 추진하는, 조화로운, 협동적인, 현실적인, 우호적인, 전통적인 ESFJ 유형의 주된 관심은 사람들 간의 평

arhim123.com

<MBTI> ESTP 유형

 

<MBTI> ESTP 유형

1. ESTP 유형의 선호 지표 2. ESTP 유형의 특성 EST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행동 지향적인, 융통성 있는, 재미있는 것을 즐기는, 관심사가 다양한, 실용적인, 개방적인, 즉흥적인 ESTP 유형은 사교적이

arhim123.com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ESTP 유형  (0) 2022.11.30
<MBTI> ESFP 유형  (0) 2022.11.30
<MBTI> ESFJ 유형  (0) 2022.11.29
<MBTI> ENTP 유형  (0) 2022.11.29
<MBTI> ENFP 유형  (0) 2022.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