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ESFJ 유형

by 에이스토리 2022. 11. 29.
반응형

mbti esfj
ESFP &nbsp;유형은 사교적이고 친절하며 관용적이다. 매사 긍정적이고, 사람들과 함께 즐겁게 일을 해 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새로운 사람과 환경에 빨리 적응하는 편이며, 현실적이고 융통성을 잘 발휘한다.

 

1. ESFJ 유형의 선호 지표

mbti esfj

 

 

2. ESFJ 유형의 특성

ESFJ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사교적인, 계획적인, 추진하는, 조화로운, 협동적인, 현실적인, 우호적인, 전통적인

 

ESFJ 유형의 주된 관심은 사람들 간의 평화와 조화입니다. 타인의 정서, 욕구, 동기에 관심이 많으며, 사람 사이의 관계에 민감하고 어딜 가더라도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이끌어냅니다.

 

이들은 따뜻하며 감수성이 풍부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주고 베푸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만큼 자신도 관심받기를 원합니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는 피드백을 들을 때 커다란 행복감을 느낍니다. 이런 칭찬이 ESFJ를 더 열정적으로 만듭니다.

 

모든 문제를 자신의 문제처럼 여기는 경향이 있어 타인의 감정에 과도하게 이입하기도 합니다.

 

ESFJ 유형은 성실하고 끈기가 있으며, 작은 일도 순서에 따르고, 규칙과 규범을 잘 지키는 편입니다. 주어진 일은 끝까지 책임을 지고 완성시키려 합니다.

 

자신만의 분명한 행동과 가치 기준이 있어서 ‘해야 하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나누는 편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도 자신의 기준에 맞게 행동하기를 바랍니다.

 

그것이 인간이라면 꼭 지켜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일상에서 벗어나는 것을 선호하지 않으며, 변화나 새로운 환경을 받아들이기 주저합니다.

 

 

3. ESFJ 유형의 학습 및 직업

ESFJ 유형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집중할 수 있는 영역은 사람과 관련된 주제나 욕구 그리고 소망을 현실적으로 다루는 분야입니다.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주제보다는, 현실에서 벌어지는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주제에 끌리는 편입니다.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한 환경에서 잘 학습하는 편이며, 학습 진행 목차가 명확한 것을 좋아합니다.

 

교사나 친구와의 관계가 이들의 학습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교사나 친구가 있으면, 해당 수업이나 과목에 열의를 보이고 교사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모범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ESFJ 유형은 타인을 직접 도울 수 있고 행동력을 요구하는 분야의 직업을 선호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SFJ 유형은 모든 직업에 잘 적응할 수 있지만 좀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분야를 몇 가지 고르면, 의료, 교육, 종교, 관리 및 감독, 판매 등입니다.

 

 

4. 조직에서의 ESFJ 유형

조직에서 ESFJ 유형은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 팀 단위로 일을 할 때 적극적이다.
  • 고객과 동료의 욕구에 민감하다.
  • 조직의 규칙, 권위, 전통을 존중한다.
  •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효과적으로 다룬다.
  • 좋은 대인관계를 통해 신뢰를 얻는다.
  • 힘든 일이나 마무리 짓는 일에서 솔선수범한다.
  • 성실하고 협조적이며 인간적인 매력이 있는 동료를 선호한다.
  • 목표지향적인 분위기를 좋아한다.
  • 조직화되어 있고 교류가 활발한 환경을 선호한다.
  • 조직과 동료를 위한 최선의 일이 무엇인지 알고자 한다.
  • 새로운 변화를 어려워한다.
  • 갈등이 생기면 직면하기보다는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반응형

 

5. 가정에서의 ESFJ 유형

ESFJ 유형은 배우자와 자녀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이며, 화목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합니다.

 

특히 정서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실제로 따뜻함과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애정 표현을 통해 가족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밝고 따뜻하게 만듭니다.

 

규칙과 질서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가족이 지켜야 할 것을 명확히 제시합니다. 자신만의 가치 기준이 뚜렷해 가족도 이를 따라주길 바라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종종 갈등이 발생합니다.

 

가족끼리 싸우거나 상처받거나 소홀히 하면, 좌절감을 느끼고 낙담합니다. 이런 가족 내의 부조화를 매우 힘들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ESFJ 유형의 부모는 자녀가 기대와 바람대로 따르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 가려는 모습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합니다. 모든 일이 바르게 제때 이뤄져야 한다는 완벽주의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6. ESFJ 유형이 개발할 점

각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호 경향만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의도치 않게 오해를 사고 그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ESFJ 유형은 타인의 지적을 개인적인 감정으로 받아들여 왜곡하거나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선하고 바른 것에 대한 자신의 기준이 명확해서, 상황을 흑백논리적인 관점으로 해석하거나 자신이 선하다고 믿고 있는 것을 밀어붙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관적으로만 해석하지 말고 대화를 통해 상대방이 어떤 입장인지를 객관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타인을 돕고자 하는 강한 욕구는 때때로 부작용을 일으키는데, 타인의 감정에만 신경을 쓰다가 정작 자신의 일을 돌보지 못하는 경우가 이에 속합니다.

 

그리고 타인이 도움을 원하기도 전에 먼저 도움을 주려고 하거나, 타인의 진정한 욕구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한 채 자신의 방식대로 하다가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을 먼저 챙길 필요가 있으며, 타인이 진심으로 원하는 도움이 무엇일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들은 사람 사이의 조화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갈등이나 충돌은 회피하는데, 갈등에는 순기능 또한 있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7. ESFJ 유형을 대할 때

ESFJ 유형과 잘 지내기 위해서는 이들의 감정과 가치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더라도, 냉정하게 잘잘못을 비판하기보다는 먼저 감정을 공유하고 동의하는 부분부터 언급한 뒤 조심스럽게 개인 의견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추상적인 개념 용어를 사용하기보다는 현실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서 사례를 들어 대화를 나누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능하면 서로의 의견을 열정적으로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당신이 의견을 많이 제시하면 자신을 신뢰하는 것으로 여기고, 더욱 긍정적으로 당신의 의견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만약 ESFJ 유형에게 도움을 받았다면, 칭찬과 감사의 표현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도 이들은 더 큰 협조로 보답할 것입니다.

 

<MBTI> ESTJ 유형

 

<MBTI> ESTJ 유형

1. ESTJ 유형의 선호 지표 2. ESTJ 유형의 특성 ESTJ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논리적인, 주도적인, 체계적인, 객관적인, 실제적인, 조직화된, 빨리 결정하는, 절차에 의한, 추진하는 ESTJ 유형은 구체적이

arhim123.com

<MBTI> ISFJ 유형

 

<MBTI> ISFJ 유형

1. ISFJ 유형의 선호 지표 2. ISFJ 유형의 특성 ISFJ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전통적인, 조직적인, 참을성 있는, 실제적인, 꾸준한, 보호하는, 세부적인, 동정어린 ISFJ 유형은 어떤 조직에 소속되었을 때

arhim123.com

<MBTI> ESFP 유형

 

<MBTI> ESFP 유형

1. ESFP 유형의 선호 지표 2. ESFP 유형의 특성 ESF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융통성 있는, 쾌활한, 우호적인, 명랑한, 사교적인, 표현을 좋아하는, 협력하는, 개방적인, 낙천적인 ESFP 유형은 사람을 좋아

arhim123.com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ESFP 유형  (0) 2022.11.30
<MBTI> ESTJ 유형  (0) 2022.11.30
<MBTI> ENTP 유형  (0) 2022.11.29
<MBTI> ENFP 유형  (0) 2022.11.29
<MBTI> ISFP 유형  (0) 2022.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