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휴민트 뜻(Humint)

by 에이스토리 2023. 4. 16.
반응형

휴민트

 

휴민트(HUMINT)란 사람(Human)과 정보(Intelligence)를 합성한 말로, 사람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뜻합니다.

 

한국어로 ‘인적정보’라는 의미입니다.

 

휴민트는 정보 수집 방식의 하나로 정보요원이나 외교관, 내부협조자 등 사람에게서 얻은 정보를 통칭합니다.

 

합법·불법에 상관없이 인적 요인으로 수집한 정보를 모두 포함합니다.

 

첨단 기술로 얻기 힘든 정보를 대인 접촉을 통해 수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휴민트로는 스파이의 첩보 활동이 있습니다.

 

 

 

국가정보기관이나 민간정보업체에서 수집하는 정보의 종류에는 휴민트뿐 아니라 테킨트(TECHINT, 기술정보), 오신트(OSINT, 공개출처정보) 등이 있습니다.

 

국가정보기관에서는 이들 방식을 함께 사용해 대상이나 목표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수집합니다.

 

20세기 이전에는 휴민트가 정보 수집의 중심이었지만, 21세기 들어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테킨트 등의 활용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테킨트는 첨단 기기나 과학기술을 사용해 수집한 정보를 말합니다.

 

테킨트는 크게 이민트(IMINT, 영상정보)와 시긴트(SIGINT, 신호정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민트는 사진이나 위성으로 촬영한 영상정보다. 시긴트는 신호를 감청하는 방식으로 수집된 정보를 말합니다.

 

시긴트는 다시 엘린트(ELINT, 전자정보)와 커민트(COMINT, 통신정보) 등으로 나뉩니다.

 

엘린트는 레이더 신호 등 전파를 탐지해 수집하는 정보입니다.

 

커민트는 전화나 이메일, 팩스 등 통신수단을 감청해 수집한 정보를 말합니다.

 

 

 

오신트는 ‘공개출처정보(Open Source Intelligence)’의 줄임말입니다.

 

신문이나 서적 등 이미 공개된 출처를 가진 정보를 일컫습니다.

 

이미 노출된 정보인 만큼, 방대한 정보 속에서 시의 적절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