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혹시 손발이 저리신가요?

by 에이스토리 2022. 8. 21.
반응형

혈액순환에 이상이 있으면 손발이 일시적으로 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문제가 지속적일 경우 신경계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신경계 이상 의심

혈관 문제로 일시적인 손발 저림이 나타날 때는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거나 오랫동안 운동했을 경우, 또는 찬물에 손발을 담갔을 경우에 손발이 저리거나 피부색이 변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러나 신경장애에 의한 손발 저림은 원인이 명확한 편이기 때문에 원인 질환을 진단한 이후, 이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발 저림을 일으키는 신경장애는 말초신경병증이 가장 흔하지만 뇌졸중이나 말초혈관질환과 같이 비말초성신경병증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뇌졸중으로 인한 손발 저림은 뇌졸중에 대한 치료없이는 증상을 없애기 어렵습니다. 뇌졸중은 어느 날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며 양측 손발에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통 한쪽 손과 발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며 손바닥과 손등 모두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상된 뇌신경의 기능이 회복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오랜 시간이 지나도 잘 낫지 않는 특성이 있어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초기에 손목의 운동을 제한하고 필요하면 손목 터널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시행하거나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최근 한국과 하버드의대 공동연구팀이 손목터널증후근 환자에게 침 치료를 8주간 시행한 연구 결과, 정중신경 전도 속도를 향상하고 뇌 구조를 변화시켜 통증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잘못된 자세에 따른 디스크 질환

최근 20~30대 젊은 연령대에서 목 디스크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퇴행성질환으로만 여겨졌던 목 디스크가 이처럼 젊은 연령대에서 발생하는 이유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생활화됨에 따라 잘못된 자세가 습관화된 데 따른 현상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목을 빼고 컴퓨터 모니터를 가까이 보는 자세와 고개를 숙인 채 오랫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습관은 경추의 정상적인 배열을 상실시키고 현대적인 질병이라고 불리는 일자목, 거북목증후군 등을 유발시키는데,

 

이 같은 일자목과 거북목은 변형된 목뼈의 구조로 인해 머리 무게를 지탱하고 외부의 충격을 완화하는 정상적인 목뼈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주변의 근육과 인대 또한 약화시켜 경추 사이의 디스크에까지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이렇게 손상되고 밀려나온 디스크가 주변의 신경근을 자극하고 압박하게 되면서 손과 발이 저림으로 나타나는 목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경추 디스크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일자목과 거북목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사전 교정치료를 통해 예방해주는 것이 좋으며,

 

평상시에도 자세습관을 바르게 교정하고 꾸준한 스트레칭과 운동 습관을 통해 목 주변의 근력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이상에 따른 저림 증상

날씨가 추워지면 손 저림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이런 증상은 뇌졸증의 전조 현상 등 생각보다 심각한 몸의 이상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일시적인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으로 꼽힙니다.

 

혈액순환의 문제일 경우 따뜻한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고,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오가피는 제2의 인삼으로 불릴 정도로 효능이 좋습니다.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아칸토사이드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요통, 손발 저림, 마비 증상 등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쿠라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압을 낮추며, 시린진은 피로를 완화하시키고 하이페린은 심장 동맥을 확장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과에는 칼슘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빠지는 것을 낫게 합니다.

 

근육과 골격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화시킵니다.

 

양파는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케르세틴 성분이 있어 항산화 작용으로 동맥 경화를 방지합니다. 매운맛을 내는 유아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줍니다.

 

마늘은 매운 맛인 알리신 성분이 있어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관 벽에 끼어있는 콜레스테롤 등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효능 때문에 손발 저림 증상이 개선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