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미용

혈관과 피부, 갱년기 여성에 좋은 식품과 음료

by 에이스토리 2022. 11. 9.
반응형

 

폐경기는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면서 겪는 정상적인 노화 과정입니다. 갱년기 여성은 뇌졸중, 골다공증 등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은 전체 수명의 3분의 1이 넘는 30년 이상을 폐경(완경) 상태로 지내게 됩니다. 건강한 노년을 위해 갱년기 건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매일 커피 1잔의 긍정적 영향

의학 학술지 ‘메디신’ 최근호에 에스트로겐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음식을 먹으면 관절에 연골 손실 등이 생기는 골관절염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논문이 실렸습니다.

 

커피를 매일 1잔 이상 마시는 여성은 커피를 전혀 또는 거의 마시지 않는 여성보다 무릎 골관절염의 위험이 40%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0세 미만 한국인 남녀 5503명(남 2314명, 여 3189명)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커피를 하루 1잔 이상 마시는 여성의 무릎 골관절염 유병률은 42.1%로, 커피를 전혀 또는 거의 마시지 않는 여성(48.9%) 보다 낮았습니다.

 

남성에선 이런 커피의 무릎 골관절염 예방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커피가 여성호르몬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에스트로겐, 혈관/피부 탄력/뼈 건강

에스트로겐은 월경주기를 조절하는 기능 외에도 뼈를 튼튼하게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혈관과 피부를 탄력 있게 해 주고, 기억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폐경이 되면 난소는 더 이상 난자를 생산하지 않고 여성호르몬도 만들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서  다양한 폐경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병이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혈관병입니다. 에스트로겐 효과가 사라지면서 콜레스테롤이 늘고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칼슘과 비타민D 섭취

중년 여성이 골절상을 당하면 전체 건강이 갑자기 악화될 수 있습니다. 주요 부위가 부러지면 오래 입원하고 근육이 크게 빠집니다. 엎친 데 덮친 격입니다.

 

폐경기가 되면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골감소증-골다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사소한 낙상에도 뼈가 쉽게 부러져 손목뼈, 대퇴골, 척추 등이 골절될 수 있습니다.

 

폐경 전부터 충분한 양의 칼슘(요구르트 등 유제품, 잔멸치)과 비타민 D(오전에 햇빛 20분 쬐기)를 섭취해야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빨리 걷기, 아령 등 적절한 운동도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혈관병 예방

안면 홍조, 수면 장애 등 갱년기 증상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뇌졸중 등 혈관병 예방입니다.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치료 후에도 한쪽 몸 마비, 언어 장애 등 큰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예방 식품으로 검증된 콩류와 사과 등을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1) 콩 종류

콩의 주요 물질 중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입니다.

 

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 글리시테인 등 세 가지 기본 골격을 갖추고 있으며 갱년기 여성의 주요 질병인 유방암,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이소플라본은 대두, 두부, 된장, 청국장, 콩나물 등 콩 식품뿐만이 아니라 감자, 옥수수, 땅콩, 멜론, 건포도 등에도 들어 있습니다.

 

 

콩 단백질에는 혈압을 조절하는 항고혈압 펩타이드가 들어 있고 콩팥을 통한 염분의 배출을 감소시켜 칼슘의 손실을 막아 줍니다. 골감소증 등 뼈 건강에 좋습니다.

 

지질 성분과 피트산(Phytic Acid)의 경우 심혈관계의 질환 등 혈관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사과

식이섬유가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을 증가시켜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는 동맥경화에 이어 뇌졸중 예방에 기여합니다.

 

미국 뇌졸중학회는 사과를 즐겨 먹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52% 낮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보리, 귀리 등도 혈청 콜레스테롤 감소에 좋습니다. 사과는 칼슘의 배설을 억제하는 칼륨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