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폴대 없이 텐트 고정하는 방법(feat. 텐트 매듭법)

by 에이스토리 2022. 10. 6.
반응형

혹시 텐트 폴대를 배낭에 매단 체로 다니시진 않나요? 우리나라 산지에는 나무가 많아 폴대 주머니나 끈이 나뭇가지에 걸려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폴대는 꼭 배낭 안에 휴대해야 하는데요. 폴대들을 둘로 나누어 배낭 속 양쪽 옆으로 찔러 넣어 수납한다면 부피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폴대가 부러졌을 경우에는 나뭇가지를 잘라 끼워 넣은 뒤 다시 나뭇가지 하나를 덧대고 끈으로 동여매는 방법이 있는데요.

폴대를 모두 잃어버렸거나 폴대가 없다면, 지름 3~4cm, 길이 3m쯤 되는 긴 나무 4개를 잘라 폴대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3~4인용 돔형 텐트라고 가정한다면, 우선 2개씩 나무 끝을 연결해 묶습니다. 그리고 텐트를 바닥에 깔고 연결된 나무 각각의 끝을 폴을 끼우게 돼 있는 텐트 네 귀퉁이에 고정합니다.

 

그 다음 열십자로 교차된 가운데 부분을 간단히 묶어줍니다. 그러고 나서 플라이를 씌우고 바닥에 매트리스를 깔아둡니다.

 

 


이렇게 하면 비록 플라이만 이용한 텐트가 될 망정 가을밤 하루쯤은 문제없을 것입니다.

 

한겨울이라 할지라도 네 모서리를 눈으로 쌓아 막고 안에 가스 스토브 하나만 켜둔다면 충분히 온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등산중 이따금 만나게 되는 약초꾼들의 모듬이 이런 것입니다. 그들은 비닐 한 장만 가지고 다니다가 모듬터에서 바로 이런 요령으로 폴대를 세운 뒤 기거할 곳을 마련합니다.

 

특히, 물푸레나무 종류가 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도 이용하기 좋습니다. 물푸레나무는 우리나라 산에 지천으로 많이 있습니다.

 

 

텐트 매드법(토트라인 히치)

토트라인 히치(당김 매듭)

텐트를 칠 때 팽팽하게 당겨지는 매듭으로는 토트라인 히치(tautline hitch)라는 매듭이 있습니다. 이 매듭은 끈의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텐트 철수시 손쉽게 풀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라이를 당길 때라든지 느슨해진 빨랫줄을 팽팽히 당길 때, 또는 현수막을 설치할 때나 버팀줄의 조절 매듭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