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참기름 들기름 효능, 차이, 보관법

by 에이스토리 2024. 1. 14.
반응형

참기름 들기름 효능, 차이, 보관법
참기름 들기름 효능, 차이, 보관법

 

향긋한 참기름과 들기름은 요리에 풍미를 더해주는 좋은 식재료입니다.

 

건강에도 물론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대부분 참기름과 들기름을 같은 종류의 기름이라고 생각해 냉장고에 문 아랫칸에 함께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괜찮은 걸까요?

 

이 둘의 효능과 보관법 차이를 알아봅시다.

 

 

 

참기름과 들기름 효능

참기름과 들기름은 비슷해 보이지만, 영양 성분과 효능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참기름의 지방산은 오메가-6 계열인 리놀레산이 40%, 오메가-9 계열인 올레산이 40% 포함되는 등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생성을 막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참기름에는 '리그난'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들기름은 오메가 3 계열의 알파리놀렌산이 60% 이상 들어 있습니다.

 

이는 ▲학습 능력 ▲기억력 증진 ▲각종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 3은 고혈압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예방도 돕습니다.

 

또 혈관 벽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끈적한 혈전(피떡)이 생기는 것을 막습니다.

 

실제로 영국의학저널에 따르면 오메가 3이 풍부한 씨앗을 하루 30g씩 한 달간 먹은 그룹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각각 17%, 2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기름, 들기름 보관방법

보관법은 어떨까요?

 

참기름은 냉장고가 아닌 상온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참기름은 풍부하게 함유된 리그난 성분 덕분에 상온에서도 잘 상하지 않습니다.

 

리그난이 분해되며 기름의 산화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참기름이 상온에서 다른 기름보다 느리게 산패한다는 인하대 식품영양학과의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참기름은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밀폐해 보관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냉장 보관하면 오히려 맛과 향이 떨어질 수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참기름과 들기름을 8:2 비율로 섞어 보관하면 풍미를 유지하면서 저장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반면, 들기름은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들기름을 상온에 보관하면 빨리 상합니다.

 

들기름의 약 60%를 차지하는 오메가 3인 알파-리놀렌산이 잘 산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농촌진흥청이 들기름을 4°C, 10°C, 25°C에서 보관하며 각 조건에서의 산패 양상을 비교한 결과, 25°C에서 보관한 들기름은 착유 후 20주부터 과산화물가 수치가 급격히 높아지며 빠르게 산패하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반면, 4°C에서 보관한 들기름은 착유 후 40주가 지날 때까지 과산화물가 함량이 변하지 않았습니다.

 

산패되지 않았단 뜻입니다.

 

따라서 들기름의 맛과 향을 보존하려면 뚜껑을 닫아 밀폐한 채로 4°C 이하 저온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농촌진흥청 밭작물개발과에서도 가정에서 들기름을 보관할 때 반드시 냉장고에 넣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