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잠 안 올 때 술 한두 잔, 알코올 의존 수면 괜찮을까?

by 에이스토리 2023. 5. 12.
반응형

잠 안 올 때 술 한두 잔, 알코올 의존 수면 괜찮을까?
지난 10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개그맨 조세호가 알코올에 의존해 잠을 잔다고 밝혔다./사진=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개그맨 조세호(42)가 알코올에 의존해 잠을 잔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0일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에는 수면의학센터장 이유진 교수가 출연해 잠의 필요성과 수면 습관 등에 관해 얘기를 나눴습니다.

 

특히, 유재석은 조세호에 대해 “제가 지인으로서 (조세호가) 걱정되는 부분은 늘 알코올에 의존해 잠을 잔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조세호는 “알코올을 마신 날은 잠이 잘 오는 것 같다”며 “하지만 술을 안 마신 날에는 잠들기까지 오래 걸린다”라고 털어놨습니다.

 

실제로 조세호처럼 잠이 안 올 때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많은데, 과연 괜찮은 걸까요?

 

 

 

과연, 알코올 수면 효과는?

실제로 술을 마시면 잠에 쉽게 드는 효과는 있습니다.

 

알코올이 신경세포와 조직을 마비시켜 전신 신경을 이완시키기 때문입니다.

 

밖에서 술을 마시면 갑자기 졸음이 몰려오는 것도, 스트레스·복잡한 생각으로 대뇌가 각성 상태여서 잠에 못 들 때 술을 한두 잔 마시면 잠드는 것도 이 이유에서 입니다.

 

 

 

하지만 자기 전 음주가 빨리 잠에 들게 할 순 있어도 반복되면 잠의 품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립니다.

 

알코올이 편안한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알코올은 수면을 관장하는 뇌 시상하부의 기능을 불규칙하게 해 비정상적인 수면 리듬을 만듭니다.

 

술을 마시면 꿈을 꾸는 얕은 잠(렘수면) 시간이 늘어나고, 반대로 피로를 없애는 깊은 잠(비렘수면) 시간은 줄어듭니다.

 

렘수면이 길어지면 오래 자도 피로가 제대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또 인체에 들어간 알코올은 분해되면서 이뇨 작용을 촉진하고 혈당을 떨어뜨려 자율신경계를 자극해 잠을 깨웁니다.

 

따라서 술에 마신 뒤 자면 새벽에 일찍 깨고,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날 방송에서 조세호 역시 “(술을 마시고 자면) 중간에 깬다”며 “체감상 30분만 잔 느낌이다. 잔 후에는 개운하기보다는 더 자고 싶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전문가 의견은 어떨까?

따라서 의사들은 술에 의존해 잠드는 버릇은 좋지 않다고 조언합니다.

 

이날 이유진 교수도 “술에 내성이 생겨 술에 점점 더 의존하는 분들도 있는데, 술은 잠에 마이너스다”며 “오히려 질을 떨어뜨리고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라고 말했습니다.

 

술을 수면에 이용하는 것은 가급적 자제해야 하고, 하더라도 아주 가끔만 해야 합니다.

 

어쩔 수 없이 마셔야 한다면 도수가 너무 높은 술은 취기가 상대적으로 늦게 오고 술에 취하게 하므로, 맥주나 막걸리, 와인 한두 잔이 그나마 낫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