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리플리 증후군이란?(증상, 원인, 사례)

by 에이스토리 2023. 1. 6.
반응형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e)이란 자신의 상상 속 허구를 사실이라고 믿는 심리적 장애를 말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이란 용어는 미국의 소설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Patricia Highsmith)가 1955년 발표한 〈재능 있는 리플리 씨(The Talented Mr. Ripley)〉의 소설 속 인물에서 유래했습니다.

 

의학용어로는 '공상허언증'이라고 하며, 자신이 상상하는 거짓 세계를 스스로도 사실이라고 믿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을 가진 사람들은 흔히 자신에게 결여된 것에 대한 콤플렉스에서 출발, 거짓으로 다른 사람의 신분을 사칭하고 그 거짓말에서 위안을 느끼며, 사실과 자신의 거짓말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리플리 증후군 유래

패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소설 속 주인공인 톰 리플리는 야망이 높고 머리도 좋지만, 도덕관념은 부족하고 폭력성도 있는 청년입니다.

 

호텔 종업원인 그는 친구이자 사교계 명사인 친구 디키 그린리프를 살해하고 그의 신분으로 인생을 즐기게 됩니다. 그러나 그의 범죄는 그린리프의 시체가 발견되면서 종말을 맞습니다.

 

이 소설은 1955년부터 1991년까지 36년에 걸쳐 5부작으로 완결됐습니다.

 

1960년에는 프랑스의 르네 클레망 감독, 알랭 들롱 주연의 영화인 <태양은 가득히(Plein Soleil)>로 만들어져 신인 배우였던 알랭 들롱을 전 세계의 팬들에게 소개했습니다.

 

1999년에는 맷 데이먼과 귀네스 펠트로 주연의 <리플리>로 재해석되었으며, 한국에서는 문화방송의 <미스 리플리>라는 16부작 드라마로 번안되어 방영되기도 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증상

리플리증후군은 성취욕구가 강한 무능력한 개인이 강렬하게 원하는 것을 현실에서 이룰 수 없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어 피해의식과 열등감에 시달리다가 상습적이고 반복적인 거짓말을 일삼게 되고, 이 거짓말을 진실로 믿고 행동하게 됩니다.

 

리플리증후군은 1970년대부터 정신과 의사들의 연구 대상이 되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사례

① S 씨의 학력 위조 사건

S 씨는 2007년 동국대 교수 임용 및 광주 비엔날레 총감독 선임 과정에서 예일대 박사학위와 학력을 위조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이 사건을 ‘재능 있는 리플리 씨’에 빗대어 ‘재능 있는 S 씨(The Talented Ms. Shin)’로 표현했습니다. 이 표현은 리플리 증후군이 우리나라에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② 신입생 엑스맨의 비애

2014년 SBS의 시사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2008년부터 6년 동안 48개의 유명 대학교를 전전하며 신입생 행세를 한 사람의 사연을 추적했습니다.

 

그는 실제 학생의 이름을 도용하는 범죄까지 저지르면서 신입생 행세를 지속했습니다. 학창 시절 왕따를 당한 그는 명문대를 다닌다고 했을 때 사람들이 바라보는 시선이 좋아서 그만두지 못했다고 털어놓았습니다.

 

③ 스탠퍼드와 하버드에 동시 합격했다던 여고생 K양

2015년 미국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던 한 여고생이 스탠퍼드와 하버드 대학에 동시 합격했다는 뉴스가 이슈가 되었습니다.

 

스탠퍼드와 하버드 대학을 각각 2년씩 다니고 원하는 학교에서 졸업할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제안은 취재 결과 거짓으로 드러났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원인

리플리증후군은 허언증과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장애로,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대개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면서 욕망을 실현할 수 있는 가상의 세계, 혹은 타인의 삶에 대한 동경이나 과도한 집착의 결과라고 알려져 있으며, 충동적인 행동을 할 때가 많고, 때로 난독증이나 감정조절장애와 같은 뇌기능 장애가 수반되기도 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심리학에서는 인지부조화 상태를 해결하려는 방법으로 리플리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유사한 증상

리플리 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으로는 허언증이 있습니다. 허언증은 진실이 아닌 이야기를 그럴듯하게 꾸며서 말하는 것에 아무런 죄의식을 갖지 못하는 병리적 증상입니다.

 

이로 인해서 물리적 이익을 취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익과 관계없이 타인의 관심을 받기 위한 목적이 더 클 경우가 많습니다.

 

허언증 환자가 거짓말을 할 때에는 거짓말 탐지기에도 아무 신호가 잡히지 않는다는 점에서, 정상인과 차이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